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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누락되는 정보가 없도록 대체텍스트 제공 범위를 개선한다. 시각적인 아이콘이나 이미지로 구성된 버튼이 스크린리더를 통해 올바르게 안내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 '팝업 닫기 버튼'이나 '비밀글 문의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스크린리더의 초점 위치 및 이동 기능도 개선한다. 이용 고객의 쇼핑 동선에 따라 논리적으로 초점이 이동해 페이지 탐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 외 불필요하게 안내가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효율적인 탐색 기능도 강화한다.
이번 접근성 개선 활동은 G마켓 상품페이지 업데이트와 관련, 초기 기획 단계부터 대체텍스트를 고려한 사이트 설계 및 디자인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누구나 키보드 만으로 탐색이 가능하도록 기획했고, 시각장애인이 직접 테스트에 참여해 접근성 진단을 함께 했다.
이지나 G마켓 웹 프론트엔드팀 매니저는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온라인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상반기 내 스크린리더 매뉴얼을 오픈하는 등 지속적인 웹접근성 향상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장애인, 비장애인이 동일한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관련 개선 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