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산 선박 입항 수수료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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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조선·해운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진 중국 견제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무역대표부는 중국 선사 선박이나 중국산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중국 선사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마다 선박당 최대 100만달러(약 14억원), 또는 선박 용적물에 톤당 최대 1000달러(약 144만원) 수수료를 부과하는 내용이다. 또한 중국산 선박을 포함한 복수 선박 운영 선사에는 미국 항구에 입항하는 중국산 선박에 최대 150만달러(약 21억5000만원)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근 미국 정부는 미국 항구에 입항하는 중국 관련 선박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행정명령 초안을 마련했다. 초안은 수수료 적용 대상 선박을 폭넓게 적용했으며 동맹국에도 유사 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선박 건조지나 선적지와 무관하게, 그 선박이 속한 선단이 중화인민공화국(PRC)이 건조지나 선적지인 선박들을 포함하고 있다면 수수료 부과 대상이다. 미국의 중국 관련 선박 규제 구체안은 오는 24일 열리는 미 국제무역위원회(USITC) 공청회를 거처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미국이 규제 대상인 중국산 선박 범위를 어떻게 정할지 관건이다. 중국에서 블록 생산한 경우도 비중에 따라 중국산으로 보면 삼성중공업은 영향을 받는다. 삼성중공업은 중국 생산법인 영성유한공사에서 선박 일부 블록을 제작해 국내로 가져와 완성한다. 영성 공장에서 만드는 블록은 전체 건조 비중에서 20% 가량 차지한다.
최근 삼성중공업은 새로 수주한 원유운반선을 중국 조선사인 팍스오션에 하청을 맡기기도 했다. 미국의 최종 규제 방침에 따라 중국 하청 전략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삼성중공업 측은 "미국 최종 안이 어떻게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최종 규제안을 확정하기 전 중국 블록 생산 등은 중국산에 포함하지 않는 요구를 선제적으로 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기업 불이익이 없도록 조선 협력 조건으로 미국에 선제적 협상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