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국산 태양광 인버터·배터리서 악성 장치 발견...대규모 정전 가능성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4.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15010006987

글자크기

닫기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승인 : 2025. 05. 15. 10:49

로이터 "중국산 태양광 발전 인버터서 비인가 악성 통신장치 발견"
"중국산 배터리, 비인가 통신장치 탑재"
전문가 "악성 장치, 인버터 원격 조정해 전력망 파괴, 대규모 정전 사태 발생 가능성"
SPAIN-ENERGY/OUTAGES-EU
이베리아 반도의 대규모 정전 사태 발생 이후인 5월 7일(현지시간) 드론으로 찍은 스페인 지로나 인근의 호스탈릭 마을의 태양광 패널들./로이터·연합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중국산 태양광 발전 인버터와 배터리에서 비인가 악성(rogue) 장치가 발견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에너지부(DOE) 관리들은 일부 재생에너지 인프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 같은 중국산 기기에서 악성 통신장비를 발견한 후 이 기기들의 위험성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2명의 인사를 인용해 전했다.

주로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력 인버터는 태양광 패널과 풍력터빈을 전력망에 접속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고, 배터리·히터 펌프·전기차 충전기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 인버터는 업데이트 및 유지 관리를 위해 원격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지만, 이를 사용하는 전기·가수·수도 등 공익 유틸리티 기업은 일반적으로 방화벽을 설치해 중국으로의 직접 통신을 방지한다.

그런데 보안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전력망에 연결된 장비를 분리한 미국 전문가들이 일부 중국 태양광 발전 인버터에서 제품 문서에 나열돼 있지 않은 악성 통신장치를 발견했다고 인사들은 밝혔다.

아울러 최근 9개월 동안 여러 중국 공급업체의 일부 배터리에서 셀룰러 무전기 등 비인가 통신장치가 발견됐다고 한 인사가 전했다.

이러한 악성 구성 요소는 방화벽을 우회할 수 있는 비인가 추가 통신 채널을 제공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인사들은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악성 통신장치를 사용, 방화벽을 우회해 인버터를 원격으로 끄거나, 설정을 변경하면 전력망이 불안정해지고, 에너지 인프라가 손상돼 광범위한 정전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 인사는 "이는 사실상 전력망(Grid·그리드)을 물리적으로 파괴할 방법이 내장돼 있다는 뜻"이라고 진단했다.

지난달 28일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약 18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일어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PORTUGAL BLACKOUT
이베리아 반도에서 대규모 정전 사태가 발생한 다음날인 4월 29일(현지시간) 대부분의 탑승 통제가 재개된 후 승객들이 포르투갈 리스본의 움베르투 델가도 국제공항에서 대기하고 있다./EPA·연합
마이크 로저스 미국 국가안보국(NSA) 전 국장은 "중국은 미국의 핵심 인프라 중 적어도 일부 요소를 파괴 또는 중단시키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다"며 "중국은 부분적으로는 인버터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서방이 보안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옵션이 제한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에너지부 대변인은 신흥 기술과 관련된 위험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제조업체가 기능을 공개하고, 문서화하도록 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